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윤석열정부2년 민생을 위해 행동하는 정부/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윤석열정부 2년 민생을 위해 행동하는 정부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무역투자진흥대책]5대권역에 내륙컨테이너기지 건설

무역 실무전문가 양성기관도 설립

2002.05.06 국정신문
인쇄 목록

무역실무는 물론 전문성·외국어·정보통신·시장개척 능력 등을 고루 갖춘 무역 전문가를 집중 양성하게 될 무역전문 고등교육기관이 설립된다.

정부는 특히 물류기지의 시급한 확충을 위해 의왕 내륙컨테이너기지(ICD) 확충사업을 조기에 완료하고, 중부·호남·영남을 포함하는 전국 5대 권역에 내륙컨테이너기지 및 복합화물터미널 건설을 추진키로 했다.

정부는 지난 2일 청와대에서 김대중 대통령 주재로 무역투자진흥확대회의를 열고, 이와 같은 내용의 무역투자진흥대책을 발표했다. 산자부는 수출품의 ‘제값받기’ 전략을 확대, △고품질·고가화 △벤처·부품 소재 신기술상품 수출역량 강화 △특정국가에 대한 과도한 무역흑자 또는 적자에서 탈피한 국가별 무역균형화 등을 통해 수출의 패러다임을 바꾸기로 했다.

특히 500개 세계일류상품을 발굴해 수출전략 상품으로 집중 육성하는 한편 중국·영국·네덜란드·스페인 등지에 구매사절단 파견을 추진하고, 농촌경제 활성화를 위해 농산물 수출전문생산단지를 조성키로 했다.

재경부는 수출입대금 입금이 지연될 경우 현재 연체기간이나 시중금리와 관계없이 획일적으로 부과되는 연체이자를 줄여줄 수 있도록 시중금리수준을 반영하는 차등부과방식 도입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수입물품대금을 해외로 송금할 때 건별로 수입면장 원본을 외국환은행에 제출해야 하던 것을 사본 제출로 대체하거나 관세청의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는 방향으로 개선할 예정이다.

건설교통부와 농림부·보건복지부도 △해외 플랜트공사에 대한 수출입은행의 시공자금 지원대상요건 가운데 외화가득률 기준을 30%에서 25%로 완화해 지원대상 공사를 현재의 2배 수준으로 높이고 △농수산물가격안정기금에서 지원되는 농산물 수출자금의 금리를 현행 5%에서 3%로 낮추며 △보건산업진흥원과 KOTRA를 연계한 ‘의약품수출 지원센터’건립을 추진키로 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